본문 바로가기
Short Tip BEST

Short.001. 모닝커피는 기상 후 90-120분 후

by 닥터.청춘 2023. 6. 18.
반응형

모닝커피, 아침에 마시면 가장 먼저 커피 향에 기분이 좋고, 커피를 마시면 기운이 납니다. 하지만 이것만은 피합시다. 하지만 이러한 습관은 여러분의 건강을 해치게하는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닝커피가 주는 효과와 주의점을 Short 하게 알아봅시다. 
 


 

일반적인 습관과 나타나는 증상

 
많은 사람들이 일어나자마자, 10분에서 30분 사이에 커피를 마시게 됩니다. 이러면 오전에는 기운이 나지만, 점심 이후에 급격하게 피곤이 몰려오고, 급격하게 체력저하 현상을 경험하셨을 겁니다. 그래서 저도 하루에 커피를 3-4잔까지 마셔서 낮에도 저녁에도 버틴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지속적인 커피를 한 잔 더, 한잔더 하게 되게 됩니다. 이러면 카페인에 중독될 가능성도 높고, 저녁이 되면 더욱 피곤해지거나, 밤에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서 건강을 해칩니다. 
 
이렇게 하세요. 

Short Tip.!
"커피는 기상 후, 90-120분 후에 마신다. "
 왜냐하면, 기상후 상승하는 코르티솔이 잔여 아데노신을 없애주기 때문에, 카페인이 떨어질 때 생기는 현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히 알고 싶어!

 

코르티솔?

코르티솔은 신장 위에 위치한 부신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입니다. 신진대사, 면역 반응 및 스트레스 반응을 포함한 다양한 생리적 과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코르티솔 수치는 일주기 리듬에 따라 하루 종일 자연스럽게 변동합니다. 가장 높은 수준의 코르티솔은 일반적으로 아침에 기상 직후에 발생하며 하루 종일 점차 감소합니다.
 
 

아데노신?

반면에 아데노신은 뇌에서 신경 전달 물질로 작용하는 뉴클레오시드입니다. 그것은 수면-각성 주기를 조절하고 수면을 촉진하는 데 관여합니다. 깨어 있는 동안 뇌에 아데노신 수치가 점진적으로 축적되어 졸음을 유발합니다. 깨어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아데노신이 더 많이 축적되어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코르티솔과 아데노신의 관계

 
1) 코르티솔과 각성 : 코티솔은 각성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그 수치는 아침에 상승하여 잠에서 깬 직후 최고조에 달합니다. 코르티솔은 뇌의 다양한 수용체와 상호 작용하여 각성을 강화하고 하루 활동을 위해 신체를 준비시킵니다.
 
 

코르티솔효과 
역할각성 촉진
생산부신에서 생성
일일 변동깨어 난 후 아침에 최고 수준
기능각성 향상 및 일상 업무 준비
아데노신과의 상호작용수용체에 대한 아데노신의 결합을 억제

2) 아데노신과 졸음 : 깨어 있으면 뇌에서 아데노신 수치가 점차 증가합니다. 아데노신은 뇌의 특정 수용체, 특히 아데노신 A1 수용체와 상호 작용합니다. 이러한 수용체의 활성화는 졸음을 촉진하고 뇌의 각성 촉진 영역을 억제하여 수면 욕구에 기여합니다.

아데노신졸음
역할수면-각성 주기 조절 및 수면 촉진
축적깨어 있는 동안 점차 증가
기능아데노신 수용체에 결합하여 졸음 촉진
코르티솔과의 상호작용코르티솔은 아데노신이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억제함. 

 
 

 
3) 코르티솔과 아데노신 상호작용 :코르티솔과 아데노신은 서로 상반되는 관계에 있습니다. 코르티솔은 아데노신의 효과를 상쇄하고 각성을 촉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작용합니다. 코르티솔이 이를 달성하는 방법 중 하나는 아데노신이 뇌의 A1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코르티솔은 아데노신의 수면 촉진 효과가 완전히 유지되는 것을 방지하여 깨어 있고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합니다. 
 
4) 카페인과 아데노신 :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주의력을 높이고 피로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뇌의 아데노신 수용체를 차단함으로써 우리가 느끼는 것입니다. 카페인은 이러한 수용체를 먼저 점유함으로써 아데노신이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방지하여 아데노신의 수면 촉진 효과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5) 코르티솔 및 아데노신의 제거 : 커피에 의한 일시적인 아데노신의 효과 제거 현상은 시간이 지날 수록 사라지게 되고, 아데노신이 다시 카페인 수용체에 결합하여 아데노신 축적과 그에 따른 졸음 및 피곤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르티솔은 카페인 효과가 사라질 때, 남아있는 아데노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코르티솔은 아침에 자연적으로 상승한다고 위에서 언급했습니다. 
 
 
 
여러분 우리가 좋아하는 커피를 오랫동안 건강하게 즐기려면 꼭 좋은 습관을 들여봅시다. 
건강하게 100세까지.
 
 

두통 예방 및 완화 위한 식품 및 차

일상 습관, 생활 방식 및 식단 등은 두통을 관리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머리가 아프다고, 진통제에만 의존하지 마시고, 생활 습관을 바꾸고, 운동, 명상을 하고, 올바

doctor.njoyjjang.com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